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약관은 대한영양사협회(이하 ‘협회’라 함)에서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 및 면허신고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를 이용함에 있어 대한영양사협회와 이용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등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이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여 이용자에게 공시하고, 이에 동의한 이용자가 회원에 가입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 협회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이 약관을 변경 또는 일부 수정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 또는 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됩니다.

제3조(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기타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일반적인 관례를 따릅니다.

제4조(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원 : KDA 온라인 법정교육센터(www.kdaedu.or.kr)에서 회원가입을 통해 아이디(ID)를 부여받은 자

2. 아이디(ID) : 회원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 자신이 선정하고 협회가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

3. 비밀번호 : 회원이 부여받은 아이디(ID)와 일치된 회원임을 확인하고, 회원 자신의 비밀보호를 위하여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4. 탈퇴 : 서비스 개통(회원가입) 후 이용계약을 해지하는 것

5. 운영자 :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협회에서 선정한 사람

6. 전자우편(E-Mail) : 인터넷을 통한 우편

7. SMS(Short Message Service) : 무선 단말기에서 단문 형태의 텍스트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단문 메시지 서비스로, 무선 단말기나 네트워크를 통해 문자 또는 숫자로 이루어진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

제5조(서비스의 중단)

1. 협회는 시스템 등 장치의 점검 및 교체, 시스템의 고장, 통신의 두절,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예고 없이 일시적 또는 사태 해결 전까지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협회는 새로운 서비스로의 교체 등 협회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사유에 의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를 완전히 중단할 수 있습니다.

3. 협회는 제1항 및 제2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중단되거나 서비스의 변경, 해지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2장 서비스의 이용계약

제6조(회원가입의 성립)

1. 서비스 가입 신청 시 본 약관을 읽고 "동의함" 버튼을 클릭하면 이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2. 회원가입은 서비스 이용 희망자의 이용약관 동의 후 회원가입에 대하여 협회가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제7조(회원가입)

1. 회원으로 가입하여 서비스 이용을 위해 등록할 경우 현재의 사실과 일치하는 신규 회원가입 양식에서 요구하는 사항(이름, 생년월일, 면허번호, 연락처, 주소 등)을 기록하여 신청해야 하며, 회원가입 시 제공한 회원의 개인정보는 본 약관 및 협회의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따라 철저히 보호됩니다.

2. 온라인 회원가입 신청 양식에 기재하는 모든 회원 정보는 실제 데이터인 것으로 간주하며, 실명이나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고, 서비스 사용의 제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가입의 승낙 및 유보, 거절)

1. 협회는 회원이 제7조에서 정한 모든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회원가입을 하였을 때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접수 순서대로 회원가입을 승낙합니다.

2. 협회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가입에 대한 승낙을 제한할 수 있고,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가입조건이 성립되지 않는 경우

본인 확인이 되지 않는 경우

기타 협회의 사정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3. 협회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회원가입 신청에 대하여는 이를 승낙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는 경우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회원가입 시 필요 사항을 허위로 기재하여 신청한 경우

사회의 안녕과 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부정한 용도 및 영리를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기타 협회가 정한 이용신청 요건이 미비된 경우

4. 제2항 또는 3항에 의하여 회원가입의 승낙을 유보하거나 승낙하지 아니하는 경우, 협회는 이를 회원가입 신청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다만, 협회의 귀책사유 없이 회원가입 신청자에게 통지할 수 없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제9조(개인정보의 보호)

1. 협회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존중합니다.

2. 협회는 회원가입 시 회원이 제공하는 정보, 기타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수집되는 정보 등을 본 회원가입의 이행과 본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하며, 협회 이외의 어떤 기관에도 절대로 귀하의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3. 협회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취득한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또는 배포할 수 없으며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다음의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회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조사 등에 자료로 사용이 필요한 경우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제공하는 경우

관계법령에 의하여 수사상 목적으로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관계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식품영양·위생관련 정보 및 홍보에 이용하는 경우

협회의 승인된 학술대회 및 직무교육 안내를 위한 목적으로 제공하는 경우

4. 제3항의 범위 내에서 협회는 업무와 관련하여 회원의 사전 동의 없이 회원 전체 또는 일부의 개인정보에 관한 집합적인 통계 자료를 작성하여 이를 사용할 수 있고, 서비스를 통하여 회원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협회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쿠키 등 사용 목적 및 설정 방법

-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회원의 취향과 관심분야 및 방문 횟수 파악 등을 통한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의 목적으로 쿠키를 사용하며, 귀하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단, 쿠키의 설정 변경에 의해 서비스 이용이 변경되는 것은 회원의 책임입니다.

- 설정방법(크롬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설정 > 개인정보 및 보안 >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에서 변경
단, 귀하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10조(회원정보의 변경)

1. 회원은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본 사이트에 접속하여 회원정보를 수정해야 합니다.

제3장 서비스의 이용

제11조(협회의 의무)

1. 협회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해서 알게 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본인의 동의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관계법령에 의한 수사상의 목적으로 관계기관으로부터 요구 받은 경우나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등 법률의 규정에 따른 적법한 절차에 의한 경우, 협회에서 관련 분야의 정보제공 및 홍보를 위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2. 협회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안정적인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유지보수를 이행하여야 합니다.

제12조(회원 아이디와 비밀번호 관리에 대한 의무)

1. 회원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회원에게 부여된 아이디와 비밀번호의 관리 소홀, 부정 사용 등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부정하게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회원은 즉시 협회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3. 해당 회원이 협회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또는 통지한 경우라도 협회의 안내에 따르지 아니하여 발생되는 불이익은 본인이 책임져야 합니다.

제13조(서비스 전반에 관한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의 각 호의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용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사실을 기재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거나, 다른 회원의 아이디, 개인정보를 수집, 저장하여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서비스에서 얻은 정보를 협회의 사전 승낙 없이 회원의 이용 이외의 목적으로 복제하거나, 이를 출판 및 방송 등에 사용하는 등 유통시키거나,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협회의 운영진, 직원 또는 관계자를 사칭하는 행위

협회의 업무를 방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

해킹 또는 컴퓨터 바이러스를 유포시키는 행위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2.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서비스 이용 안내 또는 주의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은 내용별로 협회가 서비스 공지사항에 게시하거나 별도로 공지한 이용 제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4. 회원은 협회의 사전 승낙 없이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 활동을 할 수 없으며, 영업 활동의 결과와 회원이 약관에 위반한 영업 활동을 이용하여 발생한 결과에 대하여 협회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회원은 온라인교육을 신청(결제)하였다면 반드시 정해진 기일 내에 모든 과목을 이수하여야 하며, 이수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모든 책임에 관하여 협회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4조(정보의 제공)

1. 협회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에 대해서 전자우편이나 서신 우편, SMS, 전화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교육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회원은 교육비를 결제(가상계좌 입금) 완료하여야 가능합니다.

제15조(회원의 게시물)

1. 협회는 회원이 본 서비스를 이용하여 협회의 각종 게시판에 올린 이미지나 글의 게재, 게시, 전자메일 방법 등으로 전송한 내용물들에 대하여 일체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지 않으며, 분쟁 발생 시에는 회원은 그 해결에 소요되는 비용을 부담하고 협회를 위하여 분쟁을 처리하여야 합니다. 또한 협회가 제3자에게 배상하거나 협회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협회에 배상하여야 합니다.

2. 협회는 회원이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서비스 내의 내용물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협회 및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협회에서 규정한 게시 기간을 초과한 경우

상업성이 있는 게시물이나 광고, 행운의 편지 등의 내용인 경우

선정적인 음란물을 게제하거나 음란사이트를 링크한 경우

기타 관계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16조(게시물의 저작권)

1.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에 대한 권리는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게시물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1) 회원은 협회의 서비스 정보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협회의 사전 승낙 없이 임의가공, 복제, 송신, 출판, 재배포, 방송 등의 방법으로 영리목적에 이용할 수 없습니다.

2) 협회가 발간하는 자료나 제공하는 Contents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 받으며 그 저작권은 협회에 있습니다.

3) 협회의 발간물이나 제공하는 Contents를 통해서 직접적으로 수익을 얻거나 이에 상응하는 혜택을 누리는 것은 금지합니다. 우리 협회의 발간자료나 Contents를 이용하고자 하는 기관에서는 우리 협회와 사전에 별도의 협의를 하거나 협회의 허락을 얻어야 하며, 협회의 허락을 얻어 자료의 내용을 게재하는 경우에도 출처가 대한영양사협회임을 밝혀야 합니다.

4) 다른 인터넷 사이트 상의 화면에서 협회의 메인화면으로 링크시키는 것은 허용되지만 세부화면(서브도메인)으로 링크시키는 것은 사전에 허락을 받지 않고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메인페이지로의 링크시에도 링크 사실을 대한영양사협회에 통지하여야 합니다.

5) 협회의 자료를 적법한 절차에 따라 다른 인터넷 사이트 혹은 Off-Line상에서 게재하는 경우에도 단순한 오류 정정 이외의 내용의 무단변경을 금지하며 이를 위반할 때는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협회의 자료들을 무단 복제, 배포하는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거 지적재산권침해죄에 해당하여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제17조(서비스의 이용시간)

1. 서비스의 이용은 협회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상시운영(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하며, 당해 연도 마지막 교육의 수료기준일 및 면허신고 기간은 12월 31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다만 정기점검 등의 필요로 협회가 정한 날이나 시간은 그러하지 않습니다.

2. 협회는 일정 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 가능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4장 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제18조(계약해지 및 서비스 이용제한)

1. 협회는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또는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협회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이에 대한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타인의 서비스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회원가입 양식 중 허위로 기재된 사실이 발견되었을 경우(이름, 생년월일 등)

같은 사용자가 다른 아이디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부정한 용도 및 영리를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을 고의로 유포시킨 경우

회원이 국익,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하는 경우

사이트 내 시스템에 대해 운영자의 동의 없이 인위적으로 조작을 가한 경우

근거나 확인절차 없이 협회를 비난하거나 유언비어를 유포한 경우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서비스의 운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거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

제3자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기타 협회가 정한 이용 조건에 위반한 경우

2. 협회는 다음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정기점검을 실시하는 경우

- 시스템 점검 및 증설, 교체, 고장 등과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발생한 경우

-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 기타 중대한 사유로 인하여 협회가 서비스 제공을 지속하는 것이 부적당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제19조(탈퇴 및 결제취소)

1. 회원에 의한 이용계약 해지는 탈퇴라 칭하며, 회원 본인이 로그인 후 회원정보란을 이용하여 탈퇴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회원이 탈퇴할 경우 기존의 회원 데이터는 모두(결제정보 포함) 상실하게 되며, 동일 아이디로는 재가입이 불가하며, 탈퇴일로부터 일주일 내에는 동일인으로 재가입이 불가합니다.

2. 결제취소는 회원이 교육을 이수하기 위하여 ‘결제(가상계좌 입금) 후 30일 이내에 온라인교육 1과목 미만 수강 및 집합교육 미참석’한 경우만 가능합니다.

3. 결제취소일 경과 후 결제취소를 요청하여(정당한 사유), 협회에서 회원의 교육비를 임의 환불 시 가상계좌 수수료를 제외하고 회원이 지정한 계좌로 송금처리 됩니다.

4. 교육비 결제 후 제2항 상태일 경우 교육비는 환급처리 안내에 따라 가상계좌 수수료를 제외하고 환급되며, 환급의사가 없을 경우 교육비는 협회로 귀속되며, 교육행정처리는 회원의 책임사항으로서 적용됩니다.

5. 교육비 결제수단의 가상계좌는 발급일로부터 15일 이내 입금처리가 되지 않을 경우 해당 가상계좌로의 입금이 불가하오니 주의바랍니다.

제20조(손해배상)

1. 회원이 본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협회에 손해가 발생되는 경우, 본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협회에 발생되는 모든 민·형사상의 손해에 대하여 배상 및 책임을 지어야 합니다.

2. 회원이 본 약관의 위반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행한 불법행위로 인해 협회가 제3자로부터 손해배상 청구 또는 소송을 비롯한 각종 이의제기를 받는 경우 당해 회원은 자신의 책임과 비용으로 분쟁을 해결하여 협회를 면책 시켜야 하며, 그러하지 못한 경우 당해 회원은 그로 인하여 협회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21조(면책사항)

협회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협회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협회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나 자료에 대한 정확도 및 신뢰도 등과 관련한 어떠한 것도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협회는 회원이 본 약관을 위반하여 발생된 어떠한 손해에 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제22조(관할법원)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협회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1. (시행일) 이 약관은 2011년 9월 15일부터 시행합니다(2023.01.01. 개정됨).